USO ETF 개요
- USO ETF는서부 텍사스 중질 경질유의 가격을 추적하는 펀드로 원유 가격 상승 시 수익을 얻고, 하락 시 손실을 얻을 수 있습니다.
- 실제로 중동지역의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이 발발하면서, 원유 수급에 차질이 빚어질지도 모른단 불안감에 USO ETF는 10월 6일 73달러에서 10월 10일 77달러로 약 5% 상승했습니다.
USO ETF 기본 정보 - 2023년 12월 15일 기준
- 펀드명: United States Oil Fund
- 티커명: USO
- 운용사: United States Commodity Funds LLC
- 추적 지수: Bloomberg WTI Crude Oil Subindex
- 총 규모: $1,469,665,698.40 (한화로 1조 9080억 원)
- 펀드 시작일: 2006년 4월 10일
- 수수료(운용보수): 0.6%
- 추적 지수가 Bloomberg WTI Crude Oil Subindex 입니다.
- 이 지수는 미국에서 거래되는 선물 계약에 기초하여 WTI (서부 텍사스 중질유) 원유 가격의 움직임을 반영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.
- 주로 앞 몇 달 동안의 원유 선물 계약을 보유하여 해당 기간 동안의 성과를 추적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.
- USO ETF와 관련된 보다 구체적인 정보는 하단의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https://www.uscfinvestments.com/uso
USO ETF 투자 시 장점
- USO ETF는 운용 보수가 0.6%로 낮은 편입니다.
- 또한 ETF가 2004년부터 있어온 ETF인 만큼 믿고 투자할 수 있습니다.
- 총 규모도 한화로 1조원 대로 규모가 크고, 매수 매도 시 수월한 편입니다. 보통 총규모가 적으면 거래량도 적어서 내가 매도를 하고 싶어도 매도를 하는 게 어려운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.
-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과 같은 중동 지역에서 전쟁이 발발 하거나 OPEC에서 원유 감산을 한다고 할 시 수혜를 볼 수 있는 ETF입니다.
- 코로나로 인해 원유 수요가 줄어들어서 18달러까지 떨어졌다가 코로나가 사그라들고, 리오프닝 이야기가 나오면서 원유 가격이 상승하면서 89%까지 가격이 오르기도 했습니다.
- 이때 수익률은 대략 394% 정도 나왔습니다.
USO ETF 투자 시 주의점
- 원유 가격에 따라 움직이는 ETF란 점이 이 ETF의 주의점입니다.
- 원유 가격은 단순히 수요, 공급으로 움직이는 경우보단 산유국의 이해 관계로 움직이는 일이 많습니다.
- 코로나 때처럼 확실히 바닥을 찍고 있던 경우가 아니라면 언제 가격이 오르내리는지 예측하는 게 어렵습니다.
*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
'주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BDRY ETF 개요 및 수수료 (feat. 운임료 상승 시 수익 얻는 ETF, 파나마 운항) (0) | 2023.12.05 |
---|